청해백화::슬기로운 공부습관

반응형

영어문법이 중요한 이유는 문장을 만드는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기 때문입니다. 문장에는 주어와 서술어가 하나씩 포함되어야 하는데 주어는 주로 명사가 쓰이고, 서술어에는 동사가 쓰입니다. 주어, 동사 같은 것은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함이고 명사와 동사와 같은 것은 품사의 종류입니다. 품사와 문장 구조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것입니다. 

 

 

     

 

 

 

문장구조를 배워야 하는 이유

문장은 주어와 동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동사가 주어와 상관없이 와도 상관없지만 영어의 경우 주어가 단수인지 복수인지에 따라 동사의 형태가 바뀌기 때문에 주어와 동사의 구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He like apple.

 

이렇게 이야기 해도 우리나라 사람은 다 이해하고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He 는 3인칭 단수이므로 동사에 s가 붙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과도 하나이면 an apple이 되고 여러 개면 apples를 사용해야 합니다.

 

He likes an apple.

 

주어가 3인칭 단수인지 여부를 확인해서 동사와의 관계를 잘 설정해야 문법적으로 이상이 없는 문장이 됩니다.

기본적인 문법 문제는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문제이고, 토익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모든 문장 구조는 주어와 동사를 먼저 찾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문장 구조는 총 5가지

중고등학교에 걸쳐 1형식 부터 5 형식까지 문장 구조를 배운 기억이 있지요? 왜 이렇게 구분을 했을까요? 바로 문장 형식마다 사용하는 동사를 가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1형식 문장

 

 

He runs.

 

위의 문장은 '그가 달린다.'라는 말입니다. 주어와 동사만으로 문장 구조가 완성이 되어 S와 V만으로 이루어진 1 형식입니다. 여기서 S는 주어(Subject)이고 V는 동사(Verb)입니다.

 

He runs fast.
He runs slow.

 

 

위의 두 문장 역시 1형식 입니다. fast와 slow는 run이라는 동사를 수식해주는 부사(adverb)입니다. 부사는 보통 ly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 He runs fastly라고 하는 학생도 있는데 fastly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fast 자체가 부사입니다.

 

학생들이 많이 헷갈리는 것이 바로 1 형식에 추가적으로 무언가가 더 있기 때문에 1형식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He runs very fast.

 

위 문장도 S+V 1형식 문장이 됩니다. 여기서 very는 fast를 수식해 줍니다. fast의 유사 동의어(synonyms)인 quick의 경우 부사가 따로 존재합니다. 바로 quickly입니다.

 

이렇듯 비슷한 단어도 품사의 형태가 다른 점이 있다는 것이 머리를 지끈하게 하지만 모르는 것을 하나씩 알아가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아디들도 흥미가 생길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합니다. 흥미가 있으면 혼자 공부하는 것이 가능하거든요. 

 

He arrived quickly.

 

위 문장도 역시 S+V 1 형식 문장입니다. 부사는 문장 구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부사 quickly는 동사 arrived를 수식해주기 때문입니다. 영어 영문법에서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the adverb " quickly" qualifies the verb " arrived "

 

 

2형식 문장

 

2형식 문장에서의 동사(V, verb)는 Be 동사와 상태동사 그리고 감각동사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보어(C, Complement)를 배우게 됩니다. 보어는 보충해주는 말을 말합니다.

 

'그는 학생이다.'라고 할 때  그를 설명해주는 말이, 즉 그를 보충해주는 말이 바로 학생입니다.

 

He is a student. 는 그(He)가 주어이고, Be동사가 전체 문장의 동사가 됩니다.

그리고 a student가 He를 보충해주는 말로 보어가 됩니다.

 

He is a student.

--  --  ---------

S    V        C

 

그럼 여기서의 V를 2 형식 동사라고 합니다.

이 동사는 목적어( O, object)가 없으므로 자동사(vi)로 분류가 됩니다.

목적어가 있으면 타동사(vt) 그리고 보어(보충해주는 말)가 있어야 하므로 불완전 자동사입니다. 

1형식 문장은 보어가 없기 때문에 완전 자동사로 분류됩니다. 

 

보충해주는 말 없으면 완전 자동사 2형식 동사의 종류는 위와 같이 be동사가 있으며, 상태동사, 감각동사가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be 동사 - My father was tired after work last night.    
  2. 상태동사 : become, grow, get, turn, keep, remain
    • I get upset when Jenny doesn't keep her word.
    • I almost never talk in class last year, but I have grown talkative this year.
    • seem    
  3. 감각동사 : look, sound, feel, taste, smell + 형용사
    • You and Mina look tired. ~하게 보인다
    • It sounds interesting. ~ 하게 들리다
    • It feels good. ~하게 느끼다
    • The food tastes delicious. ~한 맛이 나다
    • The apples smell sweet. ~한 냄새가 나다

 

She looks lovely today.

 

위의 문장은 감각동사인 look을 사용하여 뒤에 형용사가 와야 합니다. 틀린 문장일까요?

lovely는 부사처럼 보이지만 형용사로 틀린 문장이 아닙니다.

 

품사가 헷갈리면 사전을 찾아봅니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형용사로 나옵니다.

헷갈리는 품사는 한 번씩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왕이면 영영사전으로 검색하면 좋습니다.

 

 

 

3형식 문장

3형식 문장은 주어와 동사 그리고 목적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 love you.

2 형식의 보어와 3 형식의 목적어와의 차이점을 살펴보세요. 보어는 주어를 보충해주는 말이지만 3형식의 목적어는 주어와 다른 대상을 말합니다. 목적어는 주어가 동사와 같은 행위를 하고자 하는 대상입니다. 

여기서 love는 완전 타동사(vt)입니다. 목적격 보어가 없으므로 완전, 목적어가 필요하므로 타동사로 분류가 되기 때문입니다.  

 

목적어가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를 사용하느냐 여부에 따라서 4 형식으로 쓸 수도 있고, 목적어와 목적격보어 형태로 5형식으로 쓰기도 합니다. 

 

4형식 문장

 

대표적으로 4형식 문장에 쓰이는 동사는 수여동사입니다. 

 

수여동사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give, send, teach, tell, show, lend / buy, make, get, order, cook, find, leave / ask, inquire, beg        

 

 

3 형식으로 만들 때 to 를 쓰는 동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 give : I give you something.(4형식)  --> I give something to you.(3형식)
  • send
  • teach
  • tell
  • show
  • lend    

 

3 형식으로 만들 때 for 를 쓰는 동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 buy
  • make
  • get
  • order
  • cook
  • find
  • leave    

 

3형식으로 만들 때 of를 쓰는 동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 ask
  • inquire
  • beg

 

 

5형식 문장

5형식 문장 : S+V+O+OC, OC로는 명사, 형용사, 부정사, 분사가 옵니다.

아래의 예문을 보면 목적어를 꾸며주문 목적격 보어 OC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 주격 보어가 주어를 설명해주듯이 목적격 보어는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줍니다. 

 

  • They elect the student chairman.   
  • An actor make people happy with his movie.
  • The comedian made people laugh.
  • I found the book interesting.
  • Everybody calls him an idiot.
  • Reading a lot of books made him a creative person.

 

목적격 보어로 to 부정사를 사용하는 동사 : want, ask, tell, allow, advise, order, expect

 

  • My sister want me to play with her.
  • The doctor ordered me to stop smoking.

 

문장의 구조를 완벽하게 파악해두면 영작이나 회화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번 1형식과 5형식까지의 분류해보고, 모아보세요. 나만의 문법책이 될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영어 문법 공부 어떻게?

 

영어 문법 공부 어떻게?

우리 때는 중학교 때 영어를 배웠는데 영어공부는 중학교부터 하던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요, 우리 아이들은 이제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 알파벳은 다 알고 가는 것 같습니다. 사실 알파벳뿐만 아

edusense.tistory.com

답답해 영어로 | 아이들 생활영어 실력 올리기

 

답답해 영어로 | 아이들 생활영어 실력 올리기

영어를 공부하는 최종 목적은 바로 내가 생각하는 것을 영어로 말하는 것입니다. 항상 최종은 내가 영어로 대화를 할 수 있느냐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영어문법 공부도 하고, 리스닝도 하

edusense.tistory.com

초등학교 고학년 겨울방학 수학 공부법

 

초등학교 고학년 겨울방학 수학 공부법

초등학교 겨울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고민이 많을 것 같아요. 1년 내내 등교도 많이 제대로 못하고 새 학년이 시작되면 학습에 적응하기 쉽지 않을 것 같아 더 걱정입니다.

edusens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