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바우처는 국가가 복지 대상자에게 직접 현금이나 서비스, 물품을 제공하는 대신, 정해진 이용처에서 서비스나 물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이용권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금이 아닌 서비스를 이용권으로 제공함으로써, 수혜자는 꼭 필요한 도움을 제공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고용취약계층의 인력 고용에도 도움이 되죠. 오늘은 국가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국민행복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누구나, 한 장의 카드로, 다양한 국가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누구나 발급 가능하며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용카드 형태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정부지원 바우처마다 별도의 카드를 사용했으나 이제는 한 장의 카드로 통합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국민 누구나 발급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는 각 카드사별로 자격심자를 통해서 발급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는 각 카드사별로 만 14세부터 19세 이상 자기 명의의 계좌가 필요합니다.
전용카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발급이 어려운 상황일 때에 예외적으로 전용카드를 발급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의 발급과 바우처 서비스 신청은 별개로 이뤄집니다.
연회비 없이 한장의 카드로 다양한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카드사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혜택도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 카드로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를 먼저 발급받은 후 바우처 서비스 신청을 별도로 해야 합니다.
국민행복 카드는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로 발급 가능합니다.
방문신청도 가능하고 전화신청도 가능합니다.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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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바우처는 그 혜택과 운영기관이 다양한만큼, 신청방법도 차이가 있습니다.
바우처별 신청방법이 다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보건복지부 (https://www.mohw.go.kr) 국번없이 129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1566-3232 (내선번호 4번 선택)
BC카드 (https://www.bccard.com/app/card/ContentsLinkActn.do?pgm_id=ind0824) 1899-4651
롯데카드 1899-4282
삼성카드 1566-3336
KB국민카드 1599-7900
신한카드 1544-88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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